FANDOM

찬경! 이 문서는 나연에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Nayeon 이문서는 나연에 대해
다루고있습니다.
예를들어,
광대뼈나
토끼이빨
같은거.
만세.
TWICE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Nayeonpropile
나연
이름 임나연,(林娜璉) Lim na yeon
탄생일 1995년 9월 22일, 서울특별시 강동구 상일동
본관 평택임씨
신체 162cm, 48kg, A형
학력 서울명원초등학교[1]

성덕여자중학교
강동고등학교에서 압구정고등학교로전학
건국대학교 예술학부 영화전공 (재학중

별자리/띠 처녀자리 ,돼지띠
소속그룹 TWICE
가족관계 부모님,여동생 임서윤
포지션 리드보컬,리드댄서
종교 개신교
별명 맏내, 과즙녀, 나롬 나부기, 나숭, 22개월, 나봉쓰, 백지토, 토끼언니,
연애하기 좋은 언니, 냄새를 맡는 소녀
Sixteenna
                              식스틴때의 나연⇒

소개편집

우리 갓트와이스의 리드보컬입니다. 슬로건은 밝은에너지입니다.

행보편집

2015년 12월 9일 주간 아이돌에 TWICE멤버 9명 전원이 출연했습니다.

2015년 12월 23일 방송된 주간 아이돌 크리스마스 특집 신인
여자 아이돌 편에 다현, 쯔위와 함께 출연했습니다.

2015년 12월 29일 방송된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에 지효, 채영, 쯔위와 함께 출연하였습니다.

2016년 1월 7일 TWICE 역주행 출연 기념 Mnet M! Countdown에서 지효와 함께 스페셜 MC로 활약하였습니다.

2016년 1월 22일 KBS 나를 돌아봐에 출연하였습니다.

2016년 1월 28일 전에 이어 Mnet M! Countdown에서 지효와 함께 스페셜 MC로 활약하였습니다.

2016년 2월 7일 MBC 복면가왕에 패널로 출연했습니다.

2016년 2월 14일 TWICE 공식 트위터에 발렌타인데이 기념 영상을 올렸습니다.

2016년 2월 24일 레드체뚜 X TWICE 나연 ver. - RedCettu X Twice / Nayeon ver. 이 공개되었습니다.

2016년 3월 2일 MBC 황금어장 - 라디오스타 "힝~ 속았지?" 특집! 에 출연했습니다.

2016년 3월 6일 MBC 복면가왕에 패널로 2번째 출연하였습니다.

2016년 4월 11일부터 MBC가 운영하는 모바일 예능 콘텐츠 제작소인
Mbig의 오마이갓팁에 출연하여 생활 속 다양한 팁을 알려준다는 주제로 BTOB의 민혁과 함께 연기합니다.

2016년 4월 17일 SBS 인기가요에서 김유정을 대신해 스페셜 MC를 맡았습니다.

2016년 5월 31일 잠실 야구장에서 열린 2016 KBO 리그 KIA VS LG 경기에서 나연이 시구자로, 사나가 시타자로 나섰습니다.

2016년 6월 5일 SBS 인기가요에서 스페셜 MC를 맡았습니다.

2016년 6월 5일 런닝맨 최종 미션에 TWICE가 출연했습니다.

2016년 7월 16일 SBS 파일럿 프로그램 꽃놀이패 2부에 다현과 함께 출연하였다.

2016년 10월 24일 KBS 안녕하세요에 사나와 함께 출연하였다.

2016년 11월 14일 SBS 꽃놀이패에 모모와 함께 출연하였다.

2016년 12월 4일 런닝맨 328회에 TWICE가 출연했다.

2016년 12월 11일 MBC 복면가왕에 쯔위와 함께 패널로 출연하였다.

사고편집

2016년 2월 21일, 나연은 TWICE 공식 인스타그램에 소녀시대 태연의 비밀(Secret)을 스트리밍하는 사진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나연이 이용한 스트리밍 사이트가 '사운드클라우드'로 사람들이 자유롭게 음원을 등록하고 무료로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여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태연의 노래는 정식 유통, 판매되는 곡으로 이러한 사이트를 통한 음원 공유는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연은 '주의하겠다'고 곧바로 사과하였습니다.사람이살다보면 실수할수도 있지.역시 인간미 넘친다.

에대하여편집

멤버들에 의하면 분노조절이 아니라 기쁨조절이 잘 안되는 성격이라고 한다. 어딜가나 흥이 넘치는 모양.

같은 팀 멤버인 채영과 함께 서울특별시 강동구 출신이다. 나연은 서울 강동고등학교 (졸업은 압구정고등학교), 채영은 광문고등학교를 다녔다. 그래서 팬들은 이 둘을 강동즈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리고 본인들도 자신들이 강동즈라고 불리는 사실을 알고 있고, 자신들 스스로를 그렇게 지칭한다.

아기 소리 흉내를 매우 잘낸다. # I love you I love you 좋아... 그만해 고장났떠!! LA가서 햄버거 (아...심쿵)HUK HUK(흑 흑 목에서 약간 소리가)

의외로 기계치다. JYP의 공식 홈페이지 격인 팬즈에서 쓴 바에 의하면, 글을 쓰다가 날리는 등(...) 기계를 다루는 것이 서투르다고 한다. 멤버들로부터 기계치인 것을 놀림받는데 특히 제일 잘 놀리는 사람이 1년 동생 정연이라고 한다. 정연은 나연이 찬성으로부터 4위 드립을 듣고 울었을 때도 옆에서 나연을 놀렸다(...).

지효 말로는 겁이 많댄다. 다른 멤버들도 대체로 인정하는편 멤버 중 꾸미는 것을 제일 즐긴다. MILK 앱에서 공개된 프로필에 따르면 입술에 바르는 제품을 모으는 걸 좋아하는데 어느 날 세어보니 립스틱을 총 21개를 가지고 다녔다고. 거의 메이크업 아티스트 수준. 레드 립스틱만 40개라는 현아처럼 립스틱 홀릭이 의심된다. 그리고 인터뷰 영상 제작진에게 하나를 더 선물 받아 총 22개의 립스틱을 보유하게 되었다. 그런데 라디오에서 밝힌 바로는 "화장을 너무 못해서 (안 하느니만 못하다는 평을 받는다고) '립이라도 바르자' 했던 것이 립스틱 22개(...)라는 결과를 가져왔다"라고 한다. 이뿐만 아니라 방송마다 네일도 바뀌어 있다. 특히 초커를 자주 착용해서 팬들은 '임또촠(임나연 또 초커했다)'이라고 부른다.

연습생 시절 나연의 첫인상은 새침하고 예쁜 전형적인 연예인 지망생 같았다고 한다. 특히 외국인 멤버들이 '우와. 진짜 한국엔 저런 언니가 연습생하는구나'라고 생각했다고. 하지만 얼마 안 가서 허당임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 뒤로 맏내의 설움이 시작되는데...

식스믹스의 원년멤버 중 한 명. SIXTEEN에서도 거의 데뷔 확정조로 참가했고 무난히 데뷔했다. 사실 데뷔 직전까지 갔던 나연 입장에서는 '내가 왜 이런 것까지 해야 하나' 싶은 마음을 가질 수도 있었겠지만, 동생들을 잘 어우르면서 치뤄냈다.

어두운 것과 귀신을 무서워한다. 그래도 멤버들끼리 공포영화 컨셉의 동영상을 만든다거나, 놀이기구를 탈 때는 아무렇지 않게 수행하는 편이다. TWICE 팀 내에 훨씬 무서워하는 멤버들이 있기 때문에...

데뷔 타이틀인 OOH-AHH하게 활동을 시작하고 천상 아이돌이라며 어떻게 저렇게 긴장을 하지 않을 수 있냐는 반응을 이끌어냈지만, 자세히 보면 엄청 긴장해서 손을 떠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 리허설 때는 완벽히 안무를 소화하여 다른 멤버들에게 충고를 하기도 하는데, 유독 생방송에서는 이상하도록 쉬운 부분에서 실수를 한다고 한다.

닯은꼴 유명인들이 많은데, 주로 설리나 유진, 임시완 등이 언급된다. 정작 본인은 아니라고 한다. 꼬부기랑 닮아서 별명이 나부기다.

미나와 함께 미나연으로 불리기도 한다.

팀의 맏언니이지만 리액션이 앙증맞고 깝(숨길 수 없는 소속사 DNA)이 많아서 막내 같은 맏언니라는 뜻으로 맏내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렇다고 마냥 철이 없는 건 아니어서, 어린 동생들을 챙길 때의 의젓한 모습과 방송에서 까불 때의 간격이 크다. 갭 모에

맏내의 연장선상인지 여러 사진에서 다른 멤버 사이에 끼어서 쪼그라든 모습이 자주 찍히기 때문에 임또낑(임나연 또 낑겼다)이라고도 불린다. 이외에도 뿅망치 맞기, 정연에게 쫓겨다니기(...) 등등 맏언니지만 당하는 역할 전담이다. 아예 미니팬미팅 자리에서 모모와 함께 서열 9위를 가리기 위해 멤버들이 투표를 했는데 몰표를 받고 서열 9위로 확정됐다. 이에 대한 본인의 반응은 "애매한 거 보단 꼴찌가 좋아요"

맏내 기믹에 대해 스스로 밝히기를 SIXTEEN에 참가하기 전까지 어디서건 최연장자가 되어본 적이 없다고 한다. 때문에 처음에는 맏언니로서 동생들을 챙긴다는 것 때문에 너무 신경을 쓰고 고민이 많았다고. 하지만 똑부러지는 정연과 최고참10년차 지효 덕분인 지 어느 시점에서부터 언니라는 부담감을 줄이고 동생들과 격의없이 지내는 면이 엿보인다. 결국 망가지는 데에 주저하지 않는 TWICE의 비글스러운 팀 분위기는 나연에게서 유래되었다고 봐야할 듯.

TWICE의 대표적인 스포요정이다. 의도치 않게 스포를 흘리고 스스로 놀라는 사나와는 다르게, 나연의 경우는 팬들이 알아보지 못하게 은근히 스포 흘리는 것을 즐긴다. 사나에게 스포요정이라고 하면 '저 아니예요'라고 하지만 나연에게 같은 말을 하면 '그럼 어디 해볼까?'하며 스포거리를 찾는 식. 세번째 미니 앨범을 준비하는 시기에는 아예 대놓고 타이틀 곡인 TT를 적고 다녔지만 팬들은 다들 눈물을 형상화한 이모티콘인줄 알고 넘어갔다가 훗날 공개되고 나서 '또 당했구나'라며 탄식했었고, V앱에서 사탕 핥는 몸짓을 하고 나니 며칠 후에 공식 응원봉인 '캔디봉'이 발표되기도 했다. 스포를 흘리다가 제풀에 '아직도 모르다니! 바보!'라고 외치기도..

아기를 매우 좋아한다. 데뷔하고 가장 하고 싶은 일로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삼둥이를 만나는 걸 꼽을만큼 아기들을 좋아한다. 삼둥이가 하차하는 바람에 만나기는 힘들지도... 대한민국맏내 가끔 '아기랑 있는데 어떤 예쁜 아가씨가 와서 안아봐도 되냐고 묻고 한참 사진 찍고 놀다 갔는데 알고 보니 TWICE 나연이더라.'라는 SNS 목격담이 올라오기도 한다.

2015년 12월 4일 대전에서 열린 비공개 팬사인회에서 직접 물어본 결과, 좋아하는 색은 대체로 녹색 계열, 카키색이나 민트색을 좋아하는 편이고 연습생 시절 정연도 초록색 옷을 입은 나연을 자주 목격했다고 언급했다. 웃을 때 입 모양이 하트 모양이 된다.

시력이 나빠 안경을 쓰는데, 도수가 생각보다 높다. 평소엔 렌즈를 착용한다. 어떤 사물을 자세히 봐야 할 때 손으로 망원경을 만들어 그 사이로 보는 습관이 있다.

케이크와 마카롱 덕후라고 한다. 또한 찹쌀떡을 비롯한 디저트들을 먹을 때의 표정으로 보아 단 것을 좋아하는 것으로 보인다.

의외로 멤버들에게 자주 놀림당한다. 감정을 잘 못 숨기는 솔직한 성격이다 보니 리액션 보는 맛이 쏠쏠해서인지 자주 놀림이라 쓰고 다굴받는다. 쯔위 曰 "저 언니 왜 저래요? 하, 약을 안 먹었어..." 특히 이 멤버가 자주 놀려먹는다.

사실 놀림을 당하는 정도가 아니라 진지하게 핀잔을 듣는 수준이다. 우사생에서 요리를 할 땐 과도를 거꾸로 들고 딸기를 다듬거나, 마트에서 장을 볼 때 쓸 데 없는 군것질거리를 잔뜩 담는 바람에 정연에게 쓴소리를 들었다. 그 외에도 자주 철없는 행동을 해서 멤버들에게 지적을 당한다. 최화정의 파워타임에 나와서 말한 바로는 과자 봉지를 거꾸로 들고 "왜 내 껀 지퍼가 없지?" 라고 했다가 정연에게 정 떨어진다는 소리를 들었다고 한다.찐따미 혹은 호구미 TWICE TV3에선 모모와 동급 혹은 그 이하 수준의 스피드퀴즈 실력을 보여줘 지효에게 쓴소리를 들어야만 했다.

개그코드가 아재인듯 하다. 복면가왕에서는 조용필 탭댄스를 추는 꼭두각시 인형 피노키오의 모습에 뒤에 있던 아재들마냥 재밌어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는형님에선 이수근의 개드립에 크핰핰핰 엄청 크게 웃었으며, 꽃놀이패에선 안정환의 드립에 숨넘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조만간 자기가 치고 다닐 듯하다

어느 팬싸 후기에 따르면 지구상에 멤버들밖에 안 남았는데 꼭 결혼해야 한다면 결혼할 멤버로 정연을 뽑았다. 그렇게 놀려먹는데도 이유는 많은데 얘 없이 못 산다고 말했다고.

균형감각이 영 좋지 않은 멤버이다. MAMA나 골든디스크 레드카펫 같은 중요한 무대에서도 인사를 할 때마다 휘청거리는 나연이를 볼 수 있다. 팬싸인회에서 밝히기를 어릴적에 교통사고가 크게 나서 왼쪽 다리가 약하다고 한다... 걸어다니는 것도 다행이라고 본인이 얘기할 정도면 꽤나 큰 사고였던 듯. 사실 아육대 여자 씨름 부문에서는 팀을 결승으로 이끄는 1등 공신으로 정연과 함께 활약, 씨름을 제대로 해본 상대 팀 팬이 말하기를 샅바를 이용할 줄 안다고. SIXTEEN 때는 왼발로 몸을 지탱한 채 닭싸움 4연승을 거두기도 했다.

셀고 기믹이 있다. 1월 3일 인기가요 폴라 이벤트에서 '좀 못생김이 묻었지만 이해해줘요 난 셀X니깐' (실제로 써 있던 내용) 이라고 폴라로이드에 작성함으로써 셀프 인정.

혼잣말로 자기 스스로를 격려하는 버릇이 있다. SIXTEEN에서 마이너로 강등되었을 때는 '괜찮아! 괜찮아!' 우사생에서 벌칙으로 불 꺼진 스튜디오에 들어갈 때는 '난 강하다!' 등등.

눈물이 좀 많은 편인데, 정연보다는 덜하지만 스스로는 아무리 눈물이 그렁그렁 맺히더라도 흘러내리지만 않으면 울지 않은 걸로 생각하는 듯하다. 공포 체험 벌칙이라든지 쇼케이스라든지에서 자주 눈물은 맺히지만, 자기 기준으로는 울지는 않는다고. 방송을 위해 카메라 앞에서는 가급적 울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그러나 M! Countdown에서 'CHEER UP'으로 첫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하고 감회가 남달랐는지, 그야말로 대성통곡하였다. 'OOH-AHH하게' 활동 당시 미래에 대해 예언을 해 보는 시간이 있었는데, 거기에서 '우리 트리플크라운했어!'라고 예언했던 적이 있다. 꿈으로만 생각했던 모습이 현실로 이루어진 것이다. 이후 2016년 멜론 뮤직 어워드에서 CHEER UP으로 대상을 수상했을 때도 통곡을 했는데, 눈물 닦을 휴지를 챙겨주던 정연이 대상 트로피를 테이블에 두자 '트로피 줘'라며 울며 칭얼거리는 모습이 보이기도..

입을 꾹 다무는 버릇이 있다. 이른바 입꾹꾹. 본인은 정작 모르고 있다가 팬들이 계속 언급해서 알았다고 한다.

2016년 6월 20일 냉장고를 부탁해 방영분에서 숙소를 어지럽히는 주범인 것이 들통나고 말았다. TWICE의 냉장고를 검사하던 MC 김성주와 안정환이 마시다 남은 음료수를 발견하면서 나연을 언급할 때 쯔위의 동공에서 지진이 일어나는 것을 보았고, 물병 뚜껑에 본인 이름을 적어놓은 것(...)으로 심증이 확증이 되어버렸다. 김성주가 참 친절하게 나연은 맏언니인데도 청소 잘 안하고, 마시던 음료수 안버리고, 정연이 양념을 치면서 별명이 '찌질이'라는 것을 정리해주었다. 그리고 두 MC는 정연이 말을 심하게 했다면서 정연을 몰아갔다.(...)

멤버들을 웃으면서 때리는 버릇이 있는데, 이 또한 냉장고를 부탁해 방영분에서 정연이 밝힌 것이다. 실제로 V앱 방송에서 정연에게 그대로 실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많이컸네, 맏내!

2016년 6월 28일 팬싸인회 팬미팅에서는 지난 냉장고를 부탁해 방영분의 찌질이 논란에 대해 해명을 하려고 했는데, 지효가 큰 방의 냉장고 문도 잘 닫지 않고 다닌다고 먼저 양념을 치는 바람에 말 한 마디 제대로 못했다. 그래도 최후의 발악으로 '아니에요~!'라고 쉰 목소리로 외쳤지만 팬들의 반응은 '에정연사랑 (토론)이~'(...) 오늘도 다구리당하는 맏내 이 와중에 트와이스는 숙소에 냉장고를 2개 이상 소유하고 있는 냉장고 부자임을 알 수 있다

걸그룹 소나무의 나현과 같은 과 동기이다. 이름이 비슷해서 빨리 친해졌다고.

걸그룹 오마이걸의 열렬한 팬이다. 2016년 6월 21일 더쇼 비하인드 인터뷰에서 오마이걸을 선배님이라고 부르며 예쁘고 귀엽다고 극찬하였다. 또한 오마이걸의 무대 영상도 다 찾아본다고 한다. Windy Day 안무를 다 따라 할 수 있을 정도. 같은 스케줄이 잡히거나 같이 대기실을 쓰게되면 되게 설렌다고 한다. 인터뷰 마지막에 수줍은 듯한 영상편지로 선배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보여주었다. 결국 오마이걸이 '내 얘길 들어봐'로 컴백하자 LA에서 찍은 실시간 V앱에서 '아잉~'을 연호하며 들어볼 것을 강요(?)해서 많은 ONCE들이 오마이걸에 스밍 인증을 가기도 하였다. 전체적인 반응은 '우리 철없는 맏내 잘 부탁드립니다' 지만. 사실 트와이스 멤버들이 죄다 매의 눈으로 오마이걸을 노린다 카더라

명예 미라클이라 카더라. 그리고 승희가 걸스피릿에서 CHEER UP을 했었을 때 의상을 빌려주기도 했다. 이후 2016년 10월 26일 주간아이돌에서도 자신의 덕후 본능을 유감없이 발휘했으며, 2016년 12월 23일 오마이걸과 서로의 노래를 바꿔서 무대를 하게 되자 무대 내내, 그리고 단체 사진에서 오마이걸 멤버들과 쌍팔짱을 끼고 함박 웃음을 짓고 있었다. 이쯤되면 그야말로 성덕.

YG 엔터테인먼트 소속 걸그룹 블랙핑크의 지수, 제니와 친하다. 셋이 과거에 함께 찍은 사진도 있고 THE STORY BEGINS 앨범의 Thanks to에서도 언급했다.

걸그룹 여자친구 멤버들과의 친분도 있다. 주간아이돌 5주년 특집 때 동갑내기 소원과 끌어 안는 모습을 보여줬다. 주아돌에서의 포옹 장면 아육대 현장 영상에서도 소원과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을 보여줬는데 무엇보다도 이 영상에서는 신비와 거의 친구처럼 장난 치며 노는 모습이 인상적으로 잡혔다. 참고로 신비는 다현과 동갑인데 자기 팀 내에서 나연과 동갑내기인 언니 소원과 톰과 제리 라인이라 불리며 격의 없이 지내기로 유명하다. 그것이 그대로 나연과의 관계에도 연결이 된 듯 보인다. 참고로 소원도 맏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한다. 물론 그쪽은 이쪽과 달리 리더인지라 약간 위장된 측면이 있다.

다른 멤버들을 잘 따라한다. 특히 성대모사를 잘하는데 포인트를 잘 잡아낸다. 보러가기 사소한 것까지 잘 따라하는데 멤버들에 대한 애정이 큰 것 같다.

트위터 상에서 일본 팬들의 나연의 사진을 올릴 때 사용하는 태그는 みんなの姉さんイムナヨン (모두의 언니 나연)이다.

주석편집

  1. 불확실.확실하면 주석제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