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찬경! 이 문서는 정연에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Jy2 이문서는 정연에대하여
다룹니다.

관리자이자 설립자가 좋아하니
편집막하지마세요..
만세.
만세! 이 문서는 관리자이자 설립자가좋아하는것에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이문서의 편집을 막한다면 당신은 영구차단.
Army1 예를들어,
정연이라던가,
뭐그런것들.
편집막하지말라고 난경고했다.
내가한말이 장난가타쏘?
만세.
TWICE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Jeongyeon

정연
이름 유정연[1],(兪定延) / Yoo Jeong-Yeon
탄생일 1996년 11월 1일 , 경기도 수원시
본관 기계 유씨
신체 167cm, 49.1kg, O형
학력 수원정자초등학교

이목중학교 압구정고등학교

별자리/띠 전갈자리/쥐띠
소속그룹 TWICE
가족관계 아버지 셰프 유창준, 어머니, 언니 공승연, 유수진, 삼촌 래퍼 Kyfish
포지션 리드보컬
별명 타조, 유또검, 유또막, 유깡패, 유또울, 유정선배, 걸크러쉬, 유상해씨, 우라노스, 노잼형, 메이플 에반

Sjy
↑식스틴때의 정연

소개편집

우리 갓트와이스의 리드보컬입니다. 슬로건은 카리스마입니다.

행보편집

●2015년 12월 9일 MBC every1 주간 아이돌에 TWICE 멤버 전원이 출연하였다. 이전까지의 예능에서는 사실 카메라 욕심이 없는 건지 별 활약을 하지 못했던 정연이었지만 주간 아이돌에서 예능 캐릭터로 튀어 올랐다. 노잼 동생과 함께 노잼 형을 자신있게 소개하며 웃음 사냥꾼으로 시동을 걸더니 '아이돌 파트 종결자' 중 깝춤 파트 종결자에서 레드벨벳의 'Ice Cream Cake'를 깝춤으로 소화해내며 지효, 다현과 함께 JYP 깝춤의 계보를 이어 갈 유력한 후보로 떠올랐다. 그리고 팀내 공인 깝춤 후계자를 제치고 깝춤 파트 종결자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리기도 한다. 스페셜 파트 종결자에서도 북을 치면서도 웃기고 지효와 함께한 하이패션 촬영에서도 기괴한 포즈로 웃겼다.

●2016년 1월 18일 MBC 설날 아육대에 출전하여 트와이스 돌풍을 일으켰다. 출전 종목은 씨름. 보이쉬한 스타일의 정연답게 기대를 모았으며, 실제로 예선에서 박소진과 정은지를 꺾고 승승장구했다. 룸메의 부진에도 나연의 예상치 못한 승리와 정연의 활약으로 걸스데이와 에이핑크를 꺾고 트와이스가 결승전에 올라가는 데 공헌하였다. 결승에서는 EXID와 만났다. 첫판에서 모모가 혜린에게 예상 밖의 승리를 거두며 스타트가 좋았으나, 이후 LE에게 나연이 패했고 1:1 상황에서 정연이 초대 복면가왕에게 아쉽게 패해 트와이스는 준우승에 그쳤다.

●2016년 KBS 설 명절 특집 프로그램인 우리는 형제입니다에 친언니인 공승연과 함께 출연하였다. 연예인(하니, 유민상, 김지영)과 그 친형제가 나오는 컨셉인데 유일하게 양쪽이 다 연예인이다. 특히 언니는 여배우, 동생은 아이돌 가수라는 특이한 구성으로 촬영 전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당초 제작진은 트와이스 안에서 쯔위와 오빠를 섭외하려고 했는데, 대만에서 일반인으로 지내고 있는 오빠가 외국 방송 출연을 부담스러워해서 변경되었다고 한다.방송 내용은 친언니인 공승연과 함께 처음으로 자매끼리의 전주 여행이었다. 일반인인 둘째 언니를 대신해서 세균맨(둘째 언니의 어릴 적부터의 별명이었다고 한다.) 인형과 함께 한복을 차려 입고 먹거리, 귀신의 집등의 전주 관광을 즐겼다.

●2016년 SBS 설 명절 특집 프로그램인 아이돌 생존쇼 사장님이 보고있다에 출연하여 제1종목 여자 씨름대회에서 TWICE의 대표로 나가 쟁쟁한 후보들을 모두 꺾고 놀랍게도 우승을 차지하였다. 덕분에 사장님과 약속한 제일 큰 TV와 제일 큰 냉장고를 선물로 받게 되었다.

●2016년 2월 9일 KBS 설 명절 특집 프로그램인 머슬퀸 프로젝트에 출연하였다. 7명의 여자 아이돌에게 각각 멘토 트레이너가 붙어서 2인 1조로 3주간 트레이닝을 받은 다음 머슬 퍼포먼스를 통해 심사를 받아 우승팀을 가리게 되는 방식이었는데, 정연은 38년차 대선배인 인순이를 멘토로 삼아 훈련을 했고, 인순이와 함께 마지막 출전자로 퍼포먼스를 펼쳤다. 종전 1위팀이었던 가희의 팀을 꺾고 우승을 차지하였다.

●2016년 3월 11일 레드체뚜 X TWICE 정연 ver. - RedCettu X Twice / Jeongyeon ver. 이 공개되었다.

●2016년 3월 15일 SBS 놀라운 대회 스타킹에 멤버 전원과 출연했다. 색소폰 실력을 보여주겠다며 동요 '나비야'를 연주하려고 하나...잘 못 부는 모습을 보여주며 당황한 모습을 보여줬으나, 출연한 색소폰 신동의 도움으로 훈훈하게 마무리.

●2016년 3월 17일 Mnet M! Countdown의 스페셜 인턴 MC로 멤버인 채영과 함께 출연.

●2016년 3월 19일 네이버 V앱 TWICE 콤비 정연&지효의 Friend V에 지효와 함께 출연. V앱 방송 시작부터 영화 '태양은 없다'에 삽입되어 유명해진 'Love Potion No. 9'이 흘러나오면서 프렌즈V가 시작되었다. 프렌즈V라는 제목에 맞게 정연과 지효가 공식 팬즈에 올라온 사연을 소개하며 방송을 진행해 나갔다. TWICE의 족보 브레이커가 된 지효의 해명, 정연의 어린 시절 이야기 등이 나왔다. 방송 중 팬들과 전화 연결을 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2016년 4월 2일 KBO 리그 LG 트윈스의 잠실 홈경기의 시구, 시타로 TWICE 전원이 참가하였다. 정연은 시구를, 시타는 쯔위가 맡았으며 다른 멤버들도 참관하고 경기를 관전하였다. 정연은 시구 전 드라마같은 경기를 염원하며 LG 트윈스의 승리 기원 시구를 했다. 원바운드로 포수 미트에 들어가 현장의 야구 팬들에게 많은 박수를 받았다.

●2016년 3월 24일, 4월 7일 지난 번과 같이 채영과 함께 M! Countdown의 인턴 MC로 활약.

●2016년 5월 23일 배성재의 TEN에 다현과 함께 출연했다. 배성재의 입담을 잘 받아치며 한 시간 동안 청취자 및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선사했다. 참고로 녹음 당일, 보이는 라디오는 사상 최대 접속 기록을 찍었다. 녹음이 끝나기 직전 예상치 못한 오빠야로 배성재 아나운서 및 원스의 심장을 무자비하게 폭행했다.

●2016년 6월 2일 정글의 법칙 뉴칼레도니아 편에 최여진과 후발대로 합류하기 위해 출국한다. 걸크러쉬이자 건강 미인으로서도 손색이 없기에 활약상이 기대된다는 반응과 우사생 2화에도 나왔듯이 의외로 겁이 많음을 인증한 만큼 다소 우려가 된다는 반응도 존재한다.

●2016년 6월 4일 아는 형님에 TWICE 전원이 출연했다. 이 날 서장훈의 전 부인과 이름이 같다는 기믹이 프로그램 중반부에 유독 부각되었다. 알고 보니 서장훈을 위한 몰카였는데, 몰카가 절정에 이를 무렵, 자연스럽게 눈물을 흘리며 프로그램 중반에 포인트를 주었다.

●2016년 6월 5일 런닝맨 후반부에 다른 TWICE 멤버들과 함께 출연했다. 제비뽑기로 하얀팀으로 배정되었고, 이름표 뜯기에서 쯔위와 파란팀의 모모를 협공하였다. 모모의 이름표는 쯔위가 떼어냈다. 분량은 상대적으로 가장 적은 편.

●2016년 6월 5일 정글의 법칙 촬영을 위해 뉴칼레도니아로 출국한지 3일 만에 촬영 도중 다리 부상을 당해 귀국해서 치료를 받는다고 한다. 방송에 따르면 말의 발차기에 맞았다고 한다. 한국에는 6월 7일에 돌아왔다. 비행편이 없어서 오후 3시 경에 들어왔다고 한다. 예정된 일정을 모두 끝내지 못하고 돌아온 터라 마음이 좋지 못한 상태임에도 공항에서 기다려준 팬들을 위해 손도 흔들어주고 웃어주기도 하였다. 다리 부상으로 약간 절뚝거리면서 걸었다고는 하지만, 입국 직후 병원으로 가서 치료 받고 바로 퇴원했기에 그리 부상이 심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결국 이번 부상으로 1주일 간 진행될 예정이던 I'm gonna be a star 스페셜 무대에 불참하게 되었다. 부상으로 2016년 6월 10일 KBS 뮤직뱅크 I'm gonna be a star 무대에는 오르지 못했지만, 'CHEER UP' 1위 앵콜 무대에서 팔을 흔들며 밝은 얼굴로 등장하였다.

●2016년 6월 20, 27일 JTBC 냉장고를 부탁해 84, 85화에 멤버 쯔위 및 피에스타의 차오루, 예지와 함께 출연했다. 쯔위와 더불어 셰프들이 만든 요리를 다소곳하게 먹는 등 의외로 방송 내내 차분한 모습을 유지했다. 오히려 같이 출연한 차오루와 예지가 진공 흡입 수준으로 잘 먹으면서, 정연이 보여줄 거라 기대했던 모습들을 피에스타 멤버들이 대신 보인 셈이다.

●2016년 7월 3일부터 김민석과 언니 공승연과 함께 SBS 인기가요의 새로운 고정 MC를 맡게 되었다. 여담으로 이 MC 체제는 국내 방송 최초로 자매가 고정 MC가 된 사례이다.

●2016년 7월 23일 JTBC 잘 먹겠습니다 첫회에 모모와 함께 게스트로 출연했다. 치즈 떡볶이를 메뉴로 선택하여, 떡볶이 떡 4개를 치즈에 싸서 한꺼번에 먹는 먹방을 선보였다.

●2016년 11월 16일 MBC 라디오 스타에 사나와 함께 출연하였다. 이날 초등학교 졸업사진이 공개되었는데, 자꾸 자꾸 누군가를 연상시켰다고 한다(...)

●2016년 12월 25일 SBS 연예대상에서 공승연과 함께 신인상을 수상하였다.

에대하여편집

TWICE 멤버들이 전체적으로 소두인 편인데도 불구하고 정연은 유독 눈에 띄게 얼굴이 엄청나게 작은 멤버로 유명하다. 팬들 사이에서도 정말 예쁜데 무대에서 얼굴이 너무 작아서 실물이 잘 안 보인다는 말이 오갈 정도.

TWICE TV 4화 인터뷰에서, TWICE로서의 데뷔가 확정된 후 축하받을 기대를 하고 집에 갔으나 친언니 공승연은 시큰둥(...)했다고. 하지만 세 자매 중엔 정연이 가장 이쁘다고 말한 바 있다. 1분 10초 그런데 이게 처음이 아니었다! JYP 연습생으로 선발됐을 때도 공승연은 똑같은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SIXTEEN의 정연 인터뷰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2016년 7월 19일에 나온 V앱에서 정연이 말하길 '승연언니가 인기가요에서 미나를 본 후 바로 최애를 미나로 바꿨다'고... 그걸 들은 쯔위는 알겠다며 슬퍼했고, 차기 최애자리를 사나가 노리고 있다는 후문이....

TWICE에서 분량이 가장 낮아서 옆동네 큰 언니보다 더 심각하다. 그 옆동네 큰 언니는 한 마디밖에 안할 지언정 파트는 꾸준히 받지만 OOH-AHH하게에서는 정연의 독파트가 아예 없다. 트둥이 막내조차 "단 한번도 느껴본 적 없는 걸 알게 해주는" 이 부분을 독파트로 받았다.

팀에서 보이시한 외모와 중성적인 매력에 시크한 성격, 그리고 뒤에서 멤버들을 잘 챙겨주는 모습으로 적지만 리더 후보로 추천받았다. 박진영도 인정했듯이 말도 안 되게 시크할 때가 있어 시크한 매력으로 여덕들을 다량 생성 중이다. 이 시크한 모습은 무대 위 직캠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자기도 모르게 짓는 표정에서 보는 사람에겐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듯. 하지만 마냥 시크한 성격만은 아니고, V앱 방송이나 예능 프로 등을 보면 장난끼가 많고 꽤 귀여운 성격이다. '우리는 형제입니다'에서도 언니는 여성스럽고 차분한데, 자긴 장난도 많이 치고 말도 많은 성격이라고 자조하기도 했다. 데뷔 후에는 이런 점이 많이 부각되고 있다. 애교도 잘한다.(우리의 라이벌이 여자라니....?)

보이시한 캐릭터지만 은근히 다른 남자 연예인들에게 대쉬를 많이 받는다. 민경훈은 아는 형님에서 대놓고 정연 팬인게 밝혀졌고, 김민석은 MC도 같이보고 있고, 꽃놀이패에 정연에 비해 인지도나 미모가 전혀 떨어지지 않는 다현과 나연이 출연했음에도 정연양은 안 왔나요?라며 대놓고 호감을 드러낼 정도. 나연과 다현은 의문의 굴욕을 당해야 했다.정연과 경훈은 12살 차이 띠동갑이다 그 이후에 다시 나연과 모모가 다시 꽃놀이패에 출연했을 때는 이번에 아이돌 대선배격인 이재진이 정연한테 호감을 표출하였다.실제로 정연 남성팬들이 단발머리 취향인 남자들이 매우 좋아하는 얼굴이라고 자주 말하긴한다.(...........)

시크해보이지만 오히려 집안에선 애교쟁이라고 한다. 오히려 러블리해보이는 맏언니 공승연이 무뚝뚝한 편이고 막내(일반인 둘째 언니가 있다.) 정연이 살갑게 분위기를 띄우는 편이라고.

언니를 생각하는 마음이 유별나다. SIXTEEN 출연으로 언니와 함께 살던 집을 나갈 때 '빨래는 내가 해놨으니 밥 잘 챙겨 먹어' 라는 쪽지를 남겨 울게 만들고, TWICE 데뷔 후 늦게 귀가한 정연을 탓하는 공승연에게 팬들이 쫓아와 언니 생각해서 골목을 돌아왔는데 몰라줘서 섭섭하다며 눈물. 훈훈한 얘기긴 한데 벌써부터 사생이...?

집안 세 자매 중 포지션은 중재자. 언니 둘이 싸우면 말리는건 정연 몫이라고. 말도 조리있게 잘하는 편인 지, 한 인터뷰에서 공승연 왈 "속이 쌓인 건 정연이에게 다 푸는 편인데 항상 내가 진다. 실속 없는 나와 달리 정연인 말을 참 잘한다. 요샌 날 가르치려고 하더라. 많이 컸다."

2015년 12월 27일 SBS 가요대전에서 레드벨벳의 강슬기와 인사하고 포옹하는 장면이 비춰졌다. 친언니인 공승연이 강슬기와 같이 SM에서 걸그룹을 준비했던 적이 있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데뷔 전부터 친분이 있었던 듯. 아니면 언니가 슬기한테 잘 좀 봐달라고 부탁했을 수도 있고.

2016년 9월 11일 인기가요에서 레드벨벳이 러시안 룰렛으로 컴백하자 공승연, 슬기, 예리와 사진을 찍으며 친분을 보여주었다. 식스믹스의 원년멤버 중 한 명이다.

팀에서는 지효와 함께 왼손잡이다. 다만 정연이 시구하는 것과 글 쓰는 것을 보니 오른손도 자주 쓰는 것같다. 양손잡이 인건가 ?

현재는 도토리 짧은 머리를 유지하고 있으나, 위 사진처럼 긴 머리도 꽤 잘 어울린다. 머리를 기르니 언니와 매우 심하게 닮았다. 초기엔 얼굴 막 쓰는 모습을 보고 놀란 팬들이 "정연아 너 아이돌이야ㅠㅠ" 하면서 걱정하다가 이제는 더 강한 거 보여달라면서 즐긴다 카더라.(...) 그래도 이니스프리 같은 CF에서는 예쁜 얼굴을 십분 발휘해서 잘생쁨의 정석을 보여준다.

정연이 숏컷을 했을 때 일각에서는 텐오 하루카아니면 이분를 닮았다는 반응도 있었다. 그리고 초록머리를 한 쯔위는 넵튠이 되었다고 한다.정연 혼자만 숏컷이라 트와이스에서는 아무리 멀찌감치 떨어져 있어도 정연만큼은 쉽게 구분할 수 있다. 혼자만 머리 짧은 애. 게다가 걸그룹 전체에서도 머리카락을 이렇게 짧게 자르고 다니는 사람은 정연, 뉴썬 등 진짜 몇 없다. 때문에 많은 팬들이 '정연이 머리 좀 기르게 해라!'라며 헤어팀에게 불만을 표했으나 사실 숏컷은 순전히 본인이 고집하는 것이라고 한다. 잡지 인터뷰에 언급하기로 언젠가는 기르겠지만 아직은 생각이 없다고 한다.2017년엔 기른다고 했다..

사복으로 검은색 옷을 즐겨 입어서 팬들 사이에서 '유또검(유정연 또 검은옷)'이라고도 한다.

데뷔 당일, 뮤직비디오 공개 당시 하고 있던 V앱 생중계에서 눈물을 보였다. 후에 말하길 그 전까지는 데뷔 실감이 안 났는데 갑자기 데뷔했다는 게 실감이 나서 감정이 벅차올랐다고.

마이 리틀 텔레비전 갤러리에서는 본의 아니게 민폐를 끼치게 되었다. 어떤 유저가 TWICE의 정연이는 아무 것도 몰라요라는 낚시글을 올렸기 때문이다.

딱히 분량 욕심이 없는지, 팬싸인회 같은 곳에서도 덤덤한 분위기를 유지하거나 특별한 제스처를 하지 않는 스타일인 듯.근데 위에 짤에서 얼굴을 그렇게 쓰나 하지만 개그나 진행에 대해서만큼은 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인다.

곱슬머리라서 고데기가 필수품이라고 한다.

채영과 다른 의미로(...) TWICE의 숨겨진 화백 중 한 명. 또한 가장 놀려먹는 게 재밌는 멤버가 누구냐고 하니까 한치의 고민도 없이 채영이라고 대답했다. (151205 부산 팬싸)

2016년 설 명절 기간에 무려 5개의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그중 1개는 정례 프로그램인 MBC 아이돌스타 육상 선수권대회이며, 나머지 4개가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그야말로 설 특집의 여왕. 아이돌 그룹의 한 멤버가 명절 동안 5개의 프로그램에, 그것도 파일럿 프로그램을 4개를 찍는다는 것은 상당히 드문 일이다. 공중파 올킬

SIXTEEN 이후 가장 드라마틱하게 혹은 불필요하게 다이어트를 한 멤버. 한마디로 존재만으로 효력있는 복권을 긁기까지 한 모양새. 씹덕 포인트인 볼살마저 가출 중이라 안타까운 요즘, 최근 설 특집 파일럿 '우리는 형제입니다'에서 데뷔 후 지금 가장 힘든 점이 다이어트라는걸로 보아 여전히 진행중인 듯. 그래서 유정연은 그렇게 온 얼굴로 먹고 또 먹었나 보다.

GQ 화보가 커뮤니티에 퍼지며 꽤나 화제를 낳았다. 80년대 화보를 보는 듯한 아련함 + 정연의 중성적인 매력이 잘 묻어나온 컷이라는 평.

여담으로 시구 때 준비 포즈가 똑같다.

시구 유니폼이나 치어리더 복장 등에 등번호를 보면 0번을 사용한다. 그 이유는 멤버들이 다 있는 단톡방에서 다들 등번호를 고를 때 본인은 특별히 좋아하는 숫자가 없어서 0번을 고른 것이라고 한다.

2016년 4월 27일 최화정의 파워타임에 출연, 어렸을 때 가수 비를 보고 가수의 꿈을 키웠다고 고백했다.

어렸을 때 본명은 유경완으로 굉장히 남자 같은 이름이었다.손승완?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초등학교 3학년 때 정식으로 개명했다고..

아닌 거 같지만 눈물이 많은 멤버이다. 데뷔 이후 운 횟수는 많지 않아도 결정적인 순간에, 그것도 얼굴이 눈물 범벅이 될 정도로 울기 때문에 흘린 눈물은 제일 많은 듯. 이러한 모습은 2016년 4월 25일 PAGE TWO 컴백 무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멤버들 모두 환호해주는 팬들 덕분에 감동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제일 많이 눈물과 콧물을 흘렸다.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나온 내용에 따르면 아버님은 유명 한식당 셰프라고 하며 어머님은 일식당을 운영하신다고 한다. 즉 셰프 부모님을 둔 아이돌. 그리고 아버지가 마침내 2016년 8월 15일 방영분 냉장고를 부탁해의 스페셜 셰프로 출연하는 걸로 결정.

정연의 아버님은 언니 공승연이 우결에 출연했을 당시에 해당 방송에 나온 적이 있었다. 함께 출연한 가상 남편에게 아버지가 운영하는 식당에서 식사를 대접하는 내용이 방송되었다.미중년간지가 장난 아니시다. SIXTEEN의 최종선발 방송때도 다른 멤버들의 가족들과 함께 출연했다. 우사생 4화에서는 목소리만 나오긴 했지만, 정연이 받은 요리미션의 요리들에 대한 조언들을 해주셨다. 방송을 위한 요리미션이라는 말이 없었음에도 그걸 간파했고, 목소리가 방송에 나가는 중이라는 말에 급 다정하게 돌변하는 점들이 포인트. 여담으로 정연은 휴대폰에 '아바마마'로 저장하고 있었다.

미니 앨범 1집 자켓 촬영 시 찍은 영상을 보면 휴대폰은 아이폰 5s 실버 색상을 사용중이다. TWICE TV BEGINS EP. 3 2분 1초와 4분 13초.2016년 7월 20일 V앱 뭣이중해에서 보면 아이폰 6 또는 6s로 바꾼듯하다.

정연에게 있어서 TWICE에서 특히 격의없이 가까운 관계라 할 사람은 나연이다. 철없는 맏내를 저지하는 나연 브레이커 1등 공신이기도 하지만(...), 챙겨줄 때는 특히 신경써서 챙겨준다. 주간아이돌에서는 비투비 은광의 못생긴 춤으로부터 나연의 안구를 보호하기 위해 손바닥으로 눈을 가려주는 보모(...)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리고 KCON 2016 LA를 마치고 인천공항으로 돌아왔을 때, 사실상 정연이 나연의 보디가드나 다름없었다. 수많은 팬들에 둘러쌓여 앞으로 나아가기는 커녕 운신할 틈이 없을 정도로 몰려있던 나연을 정연이 감싸안고 보호하며 인파를 헤치고 나갔다. 그 날 정연의 적절한 보호가 없었다면 나연은 큰일을 당했을 것이다.

멤버들을 가장 짓궂게 놀리는 편이지만, 반대로 살뜰하게 챙겨주기도 한다. 특히 활달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언니 라인들은 쥐잡듯이 잡으면서, 상대적으로 조용한 미나 혹은 앞에 잘 나서지 않는 동생 라인들에겐 엄마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챙겨준다. 예를 들면 나연의 냄새 맡는 소녀를 비롯해서, 사나의 발음 실수나 모모의 바보 짓에는 가차없이 깔깔대며 놀리지만, 반대로 멤버들 사이에 가려져 있는 미나를 카메라 앞으로 세워주고 자신은 뒤쪽으로 간다든지, 다현이 먹고 싶다고 했던 초코파이를 굳이 사 와서 다현이 자고 있는 침대 머리맡에 둔다든지 하는 일화가 있다.

웃음 소리가 특이하다. 웃을 때 일반적으로 학↖학↖ 이런 식으로 웃는데, 굉장히 빠르게 웃는다. ↖이라는 표현이 잘못되어 보이지만 사실이다.

수원 출신이라 수원사투리를 쓰는 것으로 보인다. 151021 브이앱을 통해 방송한 트와이스의 연습실에서 멤버들끼리 서로의 특징을 따라할 때, 정연이 평소 '~하는 거'라는 표현을 쓰는 것을 다현이 따라했다.(28분 30초경) 보통 수원 사투리는 수원사람들은 본인이 쓰는 말이 수원 사투리인지 모르고 표준어를 쓰고 있다고 생각하며 타지방 사람들도 말투가 웃기다고 생각하지 사투리로 여기지 않는다.

2016년 10월 13일 컴백 직전 V앱을 통해 운전 면허를 땄다는 소식을 전했다. TWICE 내에서는 지효 이후 두번째로 운전 면허 획득에 성공했다.

2016년 11월 16일 라디오 스타에 출연해서 초등학교 졸업앨범에 있는 사진을 공개했는데, 본의 아니게 그 누군가를 거하게 연상시켜버린 패션 때문에 집중포화('정연이 JYP의 실세라는 소문이 있다', '곰탕 좋아해요?' '좋아하는 신발 브랜드도 알 것 같다' 등등)를 맞고 한몸바쳐 장렬히 산화했다. 때문에 정연의 이름에 그 사람의 이름이나 곰탕을 뒤에 붙이면 자동완성 검색어가 뜨며 해당일의 방송 내용이 뜨는 흠좀무한 일이 벌어졌다.

트위터 상에서 일본 팬들이 정연의 사진을 올리는 태그는 超絶イケメンジョンヨン (초절 훈남 정연)이다

주석편집

  1. 개명전 이름은 유경완입니다